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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이음 복지서비스 정보

by 코드프리 2022. 9. 6.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희망이음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우리나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급여 안내를 확대하고 전국 지자체 어디서든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기능을 강화해 구축이 됐습니다.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의 2차 개통에 맞춰 복지 멤버십 전 국민 확대 전국단위 신청 사업 확대 등 사회적 약자들의 복지 및 국민의 불편 해소를 위한 정보기술 기반이 확대될 것이라고 보이는데.

이번 차세대 사회보장 시스템 구축사업은 노후화된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대폭 개편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2차 개통은 일선 복지 공무원이 주로 사용하는 업무용 시스템,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중심으로 진행이 이뤄집니다.

또한 희망이음 서비스 전체를 12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전체 시스템 개통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복지 멤버십 가입 복지로에서


복지 멤버십 가입을 희망하는 국민은 온라인 "복지로"를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주소지와는 관계없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도 있네요.


복지 멤버십이 현재는 5 개 사업에만 전국단위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지만, 개별법령에 근거가 있는 6개 신규사업을 추가로 선정해 차세대 시스템 2차 개통과 함께 전국 단위의 신청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다음 달 10월부터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 여성 장애인 활동 지원 등 7개 대상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더욱이 복지에 취약한 사각지대를 발굴해 위기 정보를 현행 34종에서 39종으로 확대, 더 꼼꼼한 분석이 되도록 지원하며 더 나아가 단순한 중앙시스템 중심에서 벗어나 지자체 특성을 반영한 발굴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확대 지원합니다.


이번 복지멤버십 전 국민 확대 등 대국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 도입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회 보장 급여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시스템 장애 발생 대비 긴급 상황반과 콜센터 운영!


1차 시스템 개편 초기에 일부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개통 후 1개월을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동안 긴급 상황반과 콜센터를 운영해 불편사항 등을 신속히 해소에 나갈 계획이라고 전합니다.